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닫기 오늘하루열지않기
LH 매거진

뉴스룸

[OSC 1편]레고처럼 건물을 조립하면 탄소배출이 줄어든다?

  • 등록일2024-05-27
OSC 1편  레고처럼 건물을 조립하면 탄소배출이 줄어든다?

건축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노동집약적에서 기술집약적으로 말이다.
특히 최근에는 생산성과 안전성 극대화를 위해
로봇, 드론, AI, IoT 등 디지털 혁신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건설 기술’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더불어 몇 해 전부터 국내외를 막론하고
극심한 기후변화가 반복되면서 ‘지속 가능한 건축’ 방법을
찾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꼽히고 있다.

OSC(Off-Site Construction, 탈현장)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OSC는 건축물을 현장에서 직접 시공하지 않고 공장에서 제작 및 생산하여 현장으로 옮기는 탈현장공법으로,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음은 물론 에너지 사용 및 탄소 배출량도 크게 줄여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OSC 기술이 앞으로 건축 현장을 어떻게 바꿀까? 기존 건축 현장과 비교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며,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대통령 소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양대학교ERICA 건축학부 안용한 교수와 함께 OSC의 정확한 정의와 장점을 차례대로 짚어봤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축‘OSC’ 바로 알기

Q. ‘OSC’란 명칭이 아직은 낯설다. 좀 더 쉽게 설명한다면.

OSC란 현장에서 시공되는 건설공법과 공장에서 건축물 또는 구조물의 부제(Element), 부품(Unit or Module) 등을 제작·생산하고, 1차 조립(Preassembly)하여 현장으로 운송한 후 설치, 시공하는 공법을 뜻한다. 구조와 형태가 간단하고 반복적인 건축물이나 토목 분야의 다양한 구조물에 사용된다.
대표적인 OSC 기술로는 PC공법과 모듈러공법이 있다. PC공법은 공장에서 제작된 PC 부재를 현장에서 조립·접합해 구조체를 만드는 방식이며, 모듈러공법은 건축물의 전체 또는 일부를 공장이나 현장 이외의 장소에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송하여 조립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듈러공법의 경우 공장에서 기본 골조, 전기 배선, 단열, 바닥, 천장, 현관문, 욕실, 마감 등 전체 공정의 최대 90%까지 제작해 현장으로 운송·조립한다. 두 공법 모두 날씨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어 공사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일반적으로 현장 건축을 할 때 반드시 제작해야 하는 거푸집이 필요 없어서 친환경적이다.

OSC 종류 PC공법 모듈러공법 기둥, 벽체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공장에서 생산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모듈 그대로  공사 현장으로 운반해 간단한 조립만으로 건축물을 완성하는 공법

Q. OSC와 함께 모듈러 건축, 컨테이너 주택이라는
표현도 자주 접하게 된다. 같은 의미로 사용해도 되나.

OSC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장 중심에서 공장 중심으로 건설 프로세스가 변화한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유사한 기술이 사용된 건축물이나 구조물에 대해 모듈러 건축(모듈러 주택), 프리패브(Prefab), 조립식 주택, 컨테이너 주택 등 여러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용어마다 의미가 조금씩 다르므로 용어의 통일이 필요하다. 아울러, 모듈러 주택이라고 하면 컨테이너로 지은 간이주택을 떠올리는 분도 종종 있는데, 두 건축물은 성능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모듈러 주택(모듈러 건축)은 건축 및 주택이 가져야 하는 모든 성능(내진, 단열, 차음, 층간소음, 에너지 등) 면에서 기존의 습식공법과 동등 이상을 성능을 갖추고 있는 반면, 간이주택은 내진이나 단열 면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이 사실이다.

모듈러 건축공법 개념도
OSC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 탄소배출 다운 재활용율 업

Q. OSC 기술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OSC 기술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 건설기술 중 하나로, 현재 건설산업에 직면한 문제점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건설 방식과 비교해서 친환경적이다.
기존의 건설산업은 3D 업종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 들어 다양한 스마트 건설기술이 도입되며 첨단화·기술화되고 있다. OSC는 이러한 스마트 건설기술 중 하나로, 건설 인력 부족, 기능 인력의 노령화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장 중심이 아닌 공장 중심의 건설 프로세스는 근로자의 안전과 품질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모듈러 공법은 ‘공장 제작’과 ‘현장조립’으로 시공이 완료될 정도로 간단해 기존 건설 방식과 비교해서 친환경적이다.
기존 철근콘크리트 공법에 비해 건축 기간이 짧아 건설 현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와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은 물론 사용하던 이동형 모듈러 주택을 해체해 공장에서 보수할 경우, 필요한 곳에 재설치할 수 있어 재활용률도 높다. 덕분에 건설 폐기물 처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으며, 폐기물 처리 시 발생하는 에너지도 줄일 수 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모듈러 건축자재의 재활용률은 82.4% 수준이며, 폐기물 처리 비용도 40% 수준으로 절감 가능하다.

OSC 기술의 장점

기후변화로 홍수, 토네이도, 허리케인, 가뭄, 화재 등이 잇따르면서 소중한 생명은 물론 대규모 경제적 피해까지 겹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친환경 건축’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의 영역이 되었다. 친환경과 효율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OSC공법.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을 추구하는 사회의 목소리에 발맞춰 향후 OSC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 2편에서 계속

처리중입니다.
처리중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등록 0/100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실 홍보팀
    • 성명
      김진리
    •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