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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일코노미 생활(1인 가구 2편)

  • 등록일2024-10-22
슬기로운 일코노미 생활

1인 가구 천만시대에 돌입했다. 1인 가구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사회 변화 양상도 다양해졌다.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 사회의 보편적 삶의 방식이 될 1인 가구 라이프. 지난 1편 1인 가구의 ‘거주’ 트렌드에 이어, ‘일코노미’로 지칭되는 1인 경제현상과 소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일코노미'란? '1인 가구'와 '경제'를 뜻하는 영단어 '이코노미(Economy)'가 합성된 신조어로, 1인 가구가 혼자서 경제생활을 스스로 꾸려나가는 일, 또는 자신만을 위한 소비 생활을 실천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러한 일코노미는 최근 1인 가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나타난 경제 현상으로, 단순하게는 혼자 밥을 먹는다는 뜻의 혼밥 문화부터, 카페나 식당의 1인분 메뉴, 더 나아가서는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 판매나 편의점의 급격한 인기 상승까지, 매우 다양한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똑똑한 소형 가전의 등장

가전 시장에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작은 공간에도 사용하기 편리한 소형 가전이 그 중심에 있다.
간편하게 튀김류나 고기류를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에어프라이어는 이미 1인 가구의 기본 주방 기기로 자리 잡았다. 또 싱크대 아래에 설치해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 정수기, 콤팩트 사이즈의 일체형 세탁건조기, 콤팩트 안마의자 등 다양한 소형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작아진 크기에 다양한 기능이 복합적으로 탑재된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한 대기업에서 1인 가구 맞춤형으로 출시한 ‘큐커’ 제품은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 20만 대를 돌파했다. 큐커는 전자레인지·그릴·에어프라이어·토스터 기능을 한 대로 모두 사용 가능한 조리기기로 가전에 넓은 면적을 할애할 수 없는 1인 가구에 특히 활용도가 높은 상품이다. 이 외에도 얼음정수기와 커피메이커를 결합한 제품 등 1인 가구 수요에 맞춘 다양한 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편의점에서 장 보는 1인 가구

혼자 사는 사람들은 식사 준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워 간편식을 선호한다. 즉석조리식품, 냉동식품, 밀키트 등 다양한 간편식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1인분 소포장 제품이 증가하여 음식물 낭비를 줄이고, 신선한 상태로 소비할 수 있다.
최근 신선식품의 판매를 늘려가는 편의점에서도 계란과 마늘, 호박 등의 채소류는 물론, 소용량·소포장 식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한 편의점에서는 업계 최소 중량(150g) 1인분 소포장 쌀을 출시했다. 또 삼겹살, 목살 등의 정육 상품을 500g 정도의 소포장 형태로 선보이고, 조각 수박 등의 상품도 출시하는 등 1인 가구 장보기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형마트에서도 지난해부터 1인 가구에 맞춘 닭강정이나 샌드위치, 김밥, 샐러드 등 젊은 직장인이 좋아하는 메뉴를 채운 델리 코너를 전면에 배치하기도 했다. 소용량 수산물과 축산물, 밀키트도 판매한다.
1인 가구의 시장은 기존 시장과는 다르다. 대용량보다는 소용량을 선호하고 직접 요리보다는 간편요리를 즐긴다. 주거환경도 그리 넓지 않다. 계속되는 고물가에 외식보다는 집밥을 많이 찾고 있어 1인 가구의 소용량, 소포장 소비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식료품 등을 소량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플랫폼도 강세다. 컬리, 쿠팡 프레시, 배달의 민족의 장보기·쇼핑과 같은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만큼 소량 구매를 하는 1인 가구가 늘고 있다. 또한 집에서 요리를 하지 않는 1인 가구들이 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식품 구독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 직장인들을 위한 점심 구독 서비스, 1인 가구를 위한 반찬 구독 서비스는 점차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얻는 중이다.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소위 혼밥을 즐기는 외식업 트렌드도 많아지면서, 요식업계에서도 혼자 외식을 하는 손님을 위한 상품과 메뉴를 출시하여 1인 가구의 외식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혼자서도 부담 없이 식사 방문이 가능하도록 1인 전용 소규모 식당으로 운영하는 식당이 많아졌다.

급격히 성장 중인 '구독', '대행' 서비스
모바일 세탁 & 수선 서비스 런드리고 출처 : 런드리고 홈페이지

이전에 없던 구독 서비스도 등장했다.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와 같은 생활가전과 TV, 노트북과 같은 홈 엔터테인먼트 영역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가전 구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한 가전업체는 업계 트렌드를 이끌며 구독 서비스로 1조에 육박하는 매출을 달성했다.
가구 또한 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이사가 잦은 편인 1인 가구의 특성을 잘 파악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월정액만 내면 가구, 소품, 조명 등을 정해진 기간 내에 자유롭게 사용하고 교체할 수 있어 인테리어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중이다. ‘달달구독’, ‘가구싶다’와 같은 구독 전문 서비스와 더불어 무인양품의 가구 구독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세탁, 청소, 쓰레기 배출 등의 일을 대신 해줄 수 있는 생활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심부름 서비스 ‘해주세요’, 세탁 서비스 ‘세탁 특공대’와 ‘런드리고’, 청소 및 도우미 서비스 ‘미소’와 ‘청소연구소’, 쓰레기 배출 서비스 ‘빼기’와 ‘여기로’ 등이 인기를 얻으며 1인 가구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시니어 헳스 케어 산업이 뜬다

의료 및 헬스 케어 업계는 시니어 1인 가구에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나라가 많은 만큼 관련 서비스나 기술이 향후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노령 1인 가구의 가장 큰 불안 요소는 응급상황이다. 땅이 넓고 인구가 적은 캐나다의 경우 2018년에 이미 시니어 1인 가구를 위한 원격 진찰을 핵심으로 하는 스마트 헬스 서비스가 출시한 바 있다. 원격 진료는 시니어 1인 가구 등 건강관리가 잘되지 않고 긴급 대응이 어려운 건강관리 취약 계층의 질환 예방을 위해 중요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 구민의 안전을 위한 AI 전화 돌봄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출처 : 세종네트웍스

우리나라에서도 네이버 헬스 케어 연구소가 AI를 이용해 시니어 1인 가구를 위한 의료 서비스인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AI가 시니어 1인 가구에 하루 한 번 연락해 건강 상태 등에 대한 대화를 나눈 뒤 복지센터 담당자에게 리포트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전국 40여 개 지자체와 협력해 서울, 경기, 인천, 부산, 광주 등 지역에 AI안부 전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1인 가구 외로움 책임지는 반려동물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 전망 출처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방안 연구' (2017)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수혜를 입는 산업군 중 하나는 반려동물 업종이다. 실제로 외로움을 달래줄 삶의 동반자로 반려동물을 선택하는 1인 가구가 늘고 있고,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펨족(pet+family)’이란 신조어가 자리 잡았다. 관련 사업도 급성장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22년 62억 달러 규모에서 2032년 152억 달러 규모로 2.5배가량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커머스 플랫폼 G마켓 자료에 따르면 반려견 사료 판매량은 지난 2021년 분유·이유식을 추월한 이래 매년 격차를 벌리고 있다. 반려동물 친화 아파트는 물론이고 전용 숙박시설, 레스토랑, 카페가 늘고 있다. 반려동물 전용 수영장, 피트니스센터, 유치원 등 새로운 서비스도 등장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 전용 오마카세 코스, 구찌 등 명품 브랜드의 의류와 액세서리 상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강남에 있는 500㎡ 규모 반려견 전용 수영장의 경우 1회 2시간 이용에 7~8만 원, 주 1회 강습료 월 45만 원 수준으로 적지 않은 가격이지만 인기가 많다. 반려견 유치원에서는 스쿨버스가 아침에 반려견을 픽업했다가 저녁에 데려다준다. 일반적으로 비용은 주 3회 당 10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1인 가구의 수가 증가하면서 사회 구조와 생활양식 또한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다. 1인 가구 트렌드가 미래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회는 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다음 편에서는 1인 가구의 주거 외로움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움직임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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