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상단배너 0
닫기 오늘하루열지않기
보도자료

뉴스룸

LH, 고국 귀환 사할린동포 정착 주거지원 나서

  • 등록일2024-05-14


보도자료


배포

2024. 05. 14.() 08:30 / 즉시 보도 가능합니다.

LH, 고국 귀환 사할린동포 정착 주거지원 나서

- 사할린동포 영주귀국 및 정착지원 대상 선정 세대 임대주택 지원

- 5.13()~14() 이틀간 22개 단지 내 총 122호 계약 체결 진행

 

 

임대주택 주거지원 배경

 

LH(사장 이한준)는 지난 4월부터 입국한 영주귀국 사할린동포 및 동반가족 122세대, 210명을 대상으로 안산 고향마을* LH 임대주택에 보금자리를 마련해드린다고 밝혔다. 이번 주거지원 대상은 재외동포청을 통해 2023 사할린동포 영주귀국 및 정착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세대다.

* 안산 고향마을 아파트 : 경기 안산시에 사할린동포 영주귀국 시범사업으로 LH 건립한 사할린 한인전용 아파트(50년 공공임대)

 

영주귀국 사할린동포에 대한 임대주택 지원 사업은 일제강점기 당시 러시아 사할린에 강제동원 등으로 이주하였으나, 광복 이후 고국으로 귀환하지 못하고 사할린에서 살아온 사할린동포와 그 동반가족의 영주귀국과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영주귀국

대상 신청접수

대상자 선정 및 결정·통보

임대주택 수요조사 및 입주가능물량 확보

영주귀국 대상

임대주택 설명회

보금자리 지원

대한적십자사,

재외공관

재외동포청LH 및 대한적십자사

LH 및 대한적십자사

LH

LH

 

사할린동포 주거지원사업

 

LH는 사할린동포의 영주귀국과 고국 정착을 위해 지난 2000년도부터 안산 고향마을 입주를 시작으로, 23도까지 2 호를 공급하여 사할린동포의 보금자리 지원을 통한 주거안정에 힘쓰고 있다.

 

올해는 이번에 입국하신 세대를 대상으로 513~14일 이틀간, LH 인천지역본부 및 부산울산지역본부에서 전국 22개 단지 내 총 122호에 대한 계약 체결이 진행된다.

 

영주귀국 사할린동포들께서 고국에서 이른 시일 내에 안정적으로 적응하고 정착하실 수 있도록 기존 사할린동포 입주 단지 및 인근 단지를 중심으로 배정하는 등 사할린동포의 입주희망지역 수요조사 결과를 최대한 반영하여 임대주택을 지원한다.

 

LH’22년도에는 사할린동포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사할린한인 전용 단지인 안산 고향마을아파트에 가천대학교와 협업하여 어울더울 고령자 쉼터를 개관했다.

 

또한 고령자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주민 연령 등을 고려한 안마용품, 재활·일반운동기구를 교체하였으며, 운동재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에 LH는 고향마을 노인회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LH 고병욱 주거복지본부장은 앞으로도 재외동포청, 대한적십자사 등과 협조하여 귀국하시는 사할린동포들께서 안정적으로 정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임대주택을 지원하겠다면서, “또한 좀 더 나은 곳에서 지내실 있도록 주거환경 개선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부서

건설임대사업처

책임자

팀 장

임완주

(055-922-3361)

 

 

담당자

차 장

박계성

(055-922-3370)

첨부파일

처리중입니다.
처리중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등록 0/100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실 언론팀
    • 성명
      김지후
    • 연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