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LH 매거진

뉴스룸

전통을 넘어 생활하고 찾아가는 한옥으로

  • 등록일2024-04-09
전통을 넘어 생활하고 찾아가는 한옥으로

버선코를 닮은 지붕 처마 선과 바람결에 소리 나는 풍경,
유려한 곡선을 그리는 기와지붕과 바람길이 통하는 넓은 마당 등
한옥 특유의 건축 양식이 점점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특히 2030 사이에서 ‘인스타그래머블’한 장소로 인식되며, 사진을 남기기 위해
숙소, 카페 등을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예약해 방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 인스타그래머블 :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할 수 있는(-able)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의 신조어.

 생활 속에 스며드는 한옥

예전에는 ‘한옥’ 하면 대부분 거주하는 공간을 뜻했다. 실제로 전국에는 많은 한옥마을이 분포해 있다. 안동 하회마을이나 경주 양동마을 같은 전통적인 형태의 한옥마을도 있고,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건물도 많다. 가장 유명한 한옥마을인 전주한옥마을도 풍남문, 경기전, 전주향교 등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적지 근처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마을이다. 또 도시개발 단계에서 특화구역으로 한옥형 단독주택지를 조성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진행한 세종시 고운동의 한옥마을이 있다. 이곳은 정주형(定住型) 한옥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단독주택지와 근린생활시설을 분리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시 고운동 한옥마을 조감도

최근에는 전통 한옥과 아파트를 접목한 도시형 한옥 아파트도 등장하고 있다. 보통 새 주택단지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인근의 문화재나 사적의 이미지를 끌어와 아파트 단지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하는 형태다. 부산 유형문화재 제6호인 동래향교와 맞붙어 있는 부산 명륜아이파크 1단지는 한옥의 특징인 기와지붕을 얹은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서울 종로구 교남동 경희궁자이는 한국의 전통미를 살려 ‘마당’과 ‘마루’를 도입했다.

도시형 한옥 아파트 부산 유형문화재 제6호인 동래향교와 맞붙어 있는 부산 명륜아이파크 1단지서울시 민속자료 17호인 조선 후기 한옥 정구중가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서울 래미안 마포리버웰

아파트 단지 내에 전통 한옥을 보존해 한옥 카페와 커뮤니티시설로 꾸민 곳도 있다. 서울 마포구 용강동 래미안마포리버웰은 서울시 민속자료 17호인 조선 후기 한옥 정구중가를 그대로 보존하고 주변의 한옥들은 재개발 과정에서 복원했다. 인테리어 공사를 통해 기존 아파트를 한옥 풍으로 바꾸기도 한다. 한식 조명, 한식 창호 칸막이, 한옥 담장과 같이 기와나 벽돌 모양의 타일 등을 활용해 개별적으로 리모델링하는 것이다.

한옥=인스타그래머블

인스타그램에 ‘한옥’을 검색하면 #한옥카페 #한옥인테리어 #한옥스테이 #한옥스튜디오 등 태그가 끝도 없이 이어진다. 어느새 2030에게 한옥이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인스타그래머블’한 곳이 되었기 때문이다. 한옥을 가장 깊이 체험할 수 있는 곳은 한옥 숙소다. K-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에 여행 온 외국인들이 한옥에 머무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2021년 tvN에서 방영된 ‘윤스테이’ 이후 국내외에서 한옥 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인스타그래머블 한옥 추천 명소 ① 쌍산재#관람 #한옥체험 #윤스테이그곳

현재 서울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 한옥스테이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고, 쌍산재, 아원고택과 같은 고택에서 머무는 고택스테이를 비롯해 한옥 호텔, 한옥 펜션 그리고 한옥 게스트하우스 등 형태도 다양하다. 이런 숙소의 특징은 한옥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형태라는 점이다. 한옥의 뼈대는 살리되, 현대적 감각으로 내부를 설계해 편리하고 세련된 환경을 구성하는 한옥 스테이 숙소가 많다. 한옥 스테이 열풍이 불면서 전국의 유명 고택은 한때 예약 전쟁에 시달렸다.

인스타그래머블 한옥 추천 명소 ② 아원고택 #진주 #미술관 #생활관 #복합문화공간

숙소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찾는 카페, 레스토랑도 실제 한옥을 리모델링하거나 한옥 인테리어를 도입하는 케이스가 많아졌다. 그중 한국의 집 별채에서 선보이는 프리미엄 궁중다과 브랜드 ‘고호재’는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이자, 외국인 관광객 사이에서 한국의 전통 차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한옥 카페라고 모두 한국 전통차나 한과만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2022년, 스타벅스가 1919년에 지어진 전통 한옥을 리모델링해 운영 중인 ‘대구종로고택점’은 전통 식음료를 맛보기 위함이 아닌 ‘인증샷’을 찍기 위해 많은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인스타그래머블 한옥 추천 명소 ③ 고호재 #한국의집 #프리미엄궁중다과 #예약필수

한옥 스튜디오도 인기다. 특히 돌잔치 사진을 많이 찍는데, 최근 돌잔치를 생략하거나 규모를 줄이는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스튜디오마다 각자 한옥에 어울리는 소품을 준비해 컨셉을 잡고 한복을 제공해 의상을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다. 대부분 조부모와 가까운 친지들이 참관할 수 있어 소규모 돌잔치를 대체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한옥 스테이를 위해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양한 문화를 경험한 2030세대도 한국적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있다. ‘옛것’에서 어느새 인스타그래머블한 아이콘이 된 한옥. ‘전통’이 ‘힙’해지며 한옥은 어느새 우리 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처리중입니다.
처리중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등록 0/100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실 홍보팀
    • 성명
      김진리
    • 연락처